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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MAX) - MAX의 좌표계 /MAX

화성사는지구인 2008. 12. 22.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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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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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x는 View 좌표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정사영 뷰포트(Top,Front,Back,Bottom,Left,Right)에서는
Screen좌표계를 사용 하고 있으며, Perspective 뷰포트 에서는
World좌표계를 사용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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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een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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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사영의 어느 뷰포트를 선택해도 좌우는 언제나 X축이고
위아래는 언제나 Y축이다.
View 좌표계는 정사영 뷰에서 이 Screen좌표계를 사용 하고 있다.
이것이 '라이트 웨이브'와 다른점이다.

*잠깐 View좌표계 얘기를 하자면 물체의 축(Axis Tripod)의 방향과
위치를 바꿀수 있는 Pivot은 이 View좌표계에서 작업 하는 것이 손쉬운
방법이다. 축을 생각 하지 않고 작업 할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작업은
쉽고 빠르다. 아마도 3D-Max가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다는 점은 이 좌표계
덕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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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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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pective 뷰포트에서 Grid를 보면,

좌우로 뻗어 나간 축은 X이다.
그리고 앞뒤로는 Y축이며,
허공을 향한 수직은 Z축이다.

Z축은 Top 뷰포트에서는 한 점으로 밖에 보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Z축으로 내려다 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Front 뷰포트에서는 Y축으로 보게 된다.
Screen 좌표계 하고는 달리, 뷰포트 마다 고유의 좌표를 가지고 있으며
절대 변하지 않는다. 지구의 동,서,남,북과 같은 의미이다.
투시도 형식으로 보여지는 Perspective뷰포트는 방향감 때문에
World 좌표계를 사용 하고 있다. 만약 Screen 좌표계를
사용 했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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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ent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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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개의 링크된 Objects가 있다. Parent 좌표계에서 자식(Child)물체를
선택한다면 그 자신 고유의 Local좌표가 아닌 바로 윗 어버이의 Local
좌표를 가지게 된다.

IK(Invers Kinematics)를 사용 하기 위해 선택된 물체의 Rotational Jonts,
Sliding Jonts의 제한된 움직임을 설정 하려면, IK on/Off Toggle 버튼
을 켜주고 반드시 Parent좌표계로 전환해야만 한다.

Local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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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Object)자신의 고유 좌표다.
어느 뷰포트를 선택해도 변하지 않는다.
만약 물체가 기울인다면 좌표 역시 기울여지는 것을 볼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링크(Foward Kinematics)에서는 선택된 물체의 변형(Transform)
에 대해 축 고정(Lock), 연결 상속(Inherit)을 설정 하려면
그 전에 Local 좌표계로 전환 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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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d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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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는 Home Grid외에 여러개의 다른 Grid(Gird Object)를 가질수 있다.
Activate Gird Object 명령을 주면 Grid Object은 Home Grid로 대체 된다.

Grid 좌표계는 선택된 물체가 Activate된 Grid ObJect의 좌표축을 가질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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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좌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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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좌표계는 선택된 물체가 다른 물체의 Local좌표를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실린더를 선택 하고 Pick좌표계로 전환하고 Box를 선택하면

Pick좌표계 밑으로 Box라는 이름이 등록 된다. 이제 실린더는 Box의
Local좌표를 가지게 된다.
나중에 어느때라도 물체를 선택후 Pick 좌표계 밑에 Box를 선택하면
Pick좌표계를 대신하는 Box라는 이름의 좌표계로 전환되고
Box고유의 Local좌표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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